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 Essay 쓰기 기본 구조 (1) Thesis Statement
    카테고리 없음 2021. 7. 24. 13:52

    (영어 Essay 쓰기를 가르친 것이 10년이 되어갑니다.  중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느낀 점들을 기록해 두려고 합니다. )

     

    - 에세기 쓰기를 지속적으로 훈련 받은 학생들은,  reading 시험에서 SAT나 수능의 지문 읽기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왜냐구요? 에세이 쓰기를 하면서 "thesis statement"  주제문 쓰기를 엄청나게 훈련을 받거든요.  Thesis statement가 무엇이냐 하면 에세이 전체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 것이며,  이후의 본문을 navigate해주는 문장입니다.   Thesis Statement란게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이 에세이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훈련받은 학생들은,   남의 글을 읽을 때도 그 본문의 "thesis statement"를 찾고 파악하는 감각이 자연스럽게 길러지게 됩니다.  

    이런 학생들은 문제의 지문의 한 문장 한 문장을 독해하는 미련함을 보이지 않습니다. 이미 눈이 thesis statement에 가 있습니다.  주제를 파악했고, 그리고 본론의 흐름들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 이 지문은 이런 식으로  쓰여지겠구나." 

    많은 경우 영어식 에세이에서 thesis statement는 서론의 맨 마지막 문장으로 옵니다.  꼭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저에게 에세이 쓰기를 배우는 학생들은 이 전통적인 구조를  한학기에서 두학기 반복해서 배웁니다. 

    다음의 어떤 에세이의 서론을 한번 읽어보세요. 여기서 Thesis statements는 무엇일까요? 

    Imagine that you are an animal in a zoo. How do you feel about being caged? How do you feel about people that visit and watch you? When I was little, my parents often took me to a zoo every summer. I loved staring through the cages at all the beautiful, mysterious animals, and I assumed that the zoo displays mimicked the species’ natural environments in the wild. But later I found that usually a zoo does not provide natural environments at all. The purpose of a typical zoo is for entertaining people using animals. Zoos should be abolished for the following reasons: developing abnormal behaviors, failing animal protection programs, negative effects of unnatural environments.


    네! 마지막 문장이죠.  "나는 동물원이 폐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동물들의 이상한 행동을 야기하고, 동물 보호 프로그램 실패해 왔으며, 부자연스러운 환경으로 인한 부정적 효과 때문이다." 에세이 글쓰기의 기본을 아는 학생이 '문제 풀이를 위한 지문'을 읽는 상황이라면, 분명 맨 마지막 문장부터 읽을 것입니다.  Imagine부터 읽어나가는 것이 아니라요.  이 주제문을 읽으면서, 첫 본론 문단은 동물의 이상한 행동, 두번째 본론 문단은 실패한 동물 보호, 세번째 문단은  부자연스런 환경에 관한 것임을 독자는 예상할 것입니다.   

    수능이든 SAT이든  지문들 중에 상당수는 중심 주제에 대해서 묻는 것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에세이를 구조를 잘 익힌 학생들은, 에세이를 많이 써본 학생들은, 이렇게 리딩에서도 효과적으로 접근 할수있습니다. 

    copyright @Yeonjai Rah 202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