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능 영어 독해 노트필기법
    영어교사 Teacher Education 2021. 8. 8. 04:19

    수능을 앞둔 자녀를 둔 친구가, 자녀의 영어 독해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조언을 달라고 했다.


    내가 수능에 대해서, 한국 입시 문제에 대해서 전문가도 아니고, 수능 몇개월 앞둔 중요한 시점에 내가 생각하는 영어 공부법이 도움이 될까 고민이 많았다. 전날 대여섯 시간을 고심하고, 웬만하면 12시 넘게 자는 것을 싫어하는 내가 새벽 너머, 자료들을 살펴보고 고3문제집을 뚫어져라 보면서, 일단 친구의 자녀의 상황을 듣고, 매일 꾸준히 루틴하게 30분에서 1시간 스스로 독해 공부 할수 있는 노트필기법을 구상하였다. 미국 금요일 이른 아침, 그 고삼 학생과 zoom으로 만나서 내가 구상한 노트 필기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한 본문을 갖고 적용해 보았다.

     

    3단계로 나뉘어 지는데, 1단계에서는 (영문, 한국어, 그리고 오디오 파일)를 작성한다. 영문, 한국어 본문은 인터넷에서 검색해면 나오기도 하고, 혹은 타입해서 넣으면 된다. 오디오 파일은 내가 읽어서 녹음해서 보내주겠다고 했다.

     

    2단계는 keyword 찾고, 주제문 찾고, 이 글을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이 되는 것인지 질문을 역추적해서 써보고, 또 주요 개념들 찾아 본문에서 긍정적으로 쓰였는지, 부정적으로 쓰였는지 +- 싸인을 붙여보게 했다.

     

    3단계는 본문을 간단한 이미지나 thinking map으로 표현하고, 글에 대한 나의 생각을 한두 문장으로 쓴다. (의견문이면 동의/동의 못함과 이유, 사실문이면 흥미로운 점 정도). 주어진 글에 관 관련한 배경지식, 혹은 저자의 세계관은 어떤지 간단하 1-3줄정도 기입해 보라고 했다.

     

    이렇게 2페이지 노트 필기법을 설명하는데 1.5시간이 걸렸고, 나는 그 학생에게 수능 전까지 이런것 딱 100개만, 방학때 하루 두개, 개학하면 1개 라도 만들어 보라고 권했다. 100개를 채우면 더이상 하지 말고 복습만 하라는 것과 spaced repetition 기억법에 대해서도 짧지만 원리를 설명해 주었다.

     

    놀라운 것은 다음날 우연히 그 학생의 노트(구글닥)에 들어가 보니, 하루 만에 5개를 만들어져 있었다. 그 열정, 그 열심 뭘해도 잘해낼 녀석임에 틀림없다.

     

    아래 구글닥은 지난 금요일 그 학생과 예시로 함께 만든 독해 노트 샘플이다. 누구든지 활용할수 있으면 환영.

    https://docs.google.com/document/d/1HL_5SJlz5aPRbGcIKXqigwN3M3I77U_j3xLerSDjCP4/edi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