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발음 지피지기#06 음절과 악보 Syllables and Music
    영어발음 Pronunciation 2021. 3. 15. 11:15

    음절은 간단히 말해서 소리의 단위 (unit of sound) 이지요. 영어에서는 음절은 음표와 같습니다. 제가 음절이 음표라고 말씀드린 것을, 음절마다 길이가 같은 것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음표라는 것은 소리의 단위 unit of sound라는 것이지, 길이가 반드시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2분음표, 4분음표, 8분음표 있지요.  중요한 것은 길이는 다르지만, 단위의 소리로 내야한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What does it mean to be generous? 말하는 것을 Waveform으로 나타난 그림입니다.

    copyright@2021 by yeonjai rah

    그림에서  what does it”라는 단어가  마치 단어처럼  [wɑɾəzɪt]처럼 소리난다는 것을보실  있습니다. 영어 원어민들은 비록 what does it 이라고 쓰여있어도, 일상에서 말할 때는[wɑɾəzɪt]이라고 발음하게 됩니다. 여하간에 [wɑɾəzɪt] 3음절입니다. 반면에 mean 1음절입니다. 1음절 단어가  3음절 어구보다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셨을 것입니다. 위의 표를 악보로 옮겨 본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아래는 생각대로 음절을 포함해서 말의 높낮이와 길이를 비슷하게 악보로 표현해 것입니다.

    copyright@2021 by yeonjai rah

    반면에 우리말은 영어와 비교하여 높낮이가 거의 없고 음절마다 길이도 대부분 유사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조로운 모노톤이지요.  음절을 익히는데 좋은 방법중 하나는 악보입니다.  이 동요를 한번 불러보세요. 음절에 음표씩인 것이 보이나요? Bridge 음표가 하나 Is 하나씩 있고 게다가 박자의 길이도 같지요? Bridge is 우리말로는 [브릿지] [이스] 것처럼, 3음절, 2음절로 보이지만 둘다 1음절입니다. 1음절은 1개의 음표를 갖게 됩니다. 소리가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1 음절의 소리를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Bridge 우리말의 [브리지] 3음절처럼 생각하면서 부르면, 박자가 엇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말과 다르게 영어는 박자와 리듬이 중요합니다. 음절이란 개념이 잡혀있지 않거나 한글식대로 생각하면 발음에 발목이 잡혀 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 노래를 부를때는 Bridge에서 “dge [dʒ]” is 모음에 붙어버려서, [Brɪ] [dʒɪz]처럼 부르게 되지요. 그렇게 되어도 여전히 각각 한음절씩입니다.


    다음
    악보는 루이암스트롱이 불러서 유명한 What a wonderful world라는 노래지요. 마찬가지로 음절에 음표씩 그려지게 됩니다. 우리말로 GREEN 표기하면 [그린] 2음절 되지만, 이것은 1음절로 발음해야 하는 단어입니다. Self [셀프] 한음절 단어이지요. World[월드] 표기되지만 이것도 음절 단어입니다.  악보에서도 이음표로 즉, 한 숨으로 부르라고 표시되어 있죠. 

    copyright@2021 by Yeonjai Rah

    도표는 앞의 악보를,  단어의 길이와 고저에 맞게 바꾸어 본것입니다. 네모칸 하나가 음절이며, 음절이지만 단어에 따라서 길이와 높이는 다릅니다. 또한 자세히 보시면 높이가 올라가거나 길어지는 단어는 중요한정보를 담고 있는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영어에서 억양이 올라가는 경우는 대부분  1) 새로운 정보 2) 대조 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대명사 (I, he, me) 관사 (a, the), 전치사  (of, at)등은 강조되지 않습니다. 노래에서도 GREEN RED 대조되므로 음이 길어지거나 높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표로 바꾸어 보는 이유는, 억양과 함께 음절을 연습할때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지피지기 레슨을  받는분들은  Storytelling Songs 가운데 대화식으로 바꾸어 억양과 음절을 살려서 말해보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그때 이러한 도표는 음절과 억양을 동시에 눈에 보여주는 (visualized) 것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