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발음 지피지기 05 음절 Syllables 01 코라싸?
    영어발음 Pronunciation 2021. 3. 12. 08:44

    Episode 2 코라싸?
    미국에
    첫해 2001년, 제가 유학했던 위스칸신의 날씨는 10월부터 겨울처럼 쌀쌀해졌습니다. 추운것을 못참는 탓에 저녁먹고 도서관으로 향하면서 남들보다 도톰한 자켓을 꺼내입었습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check-out) 받으려는데, 도서관 사서가 저에게 “is it 코라싸?” 이렇게 물었습니다. 코라싸코라싸 머리속의 사전을 a-z 뒤져도코라싸 코라싸 보이지 않았습니다. 도서관이라는 상황에서 나올만한 단어들, 내가 빌린 책들 제목도 아니고뭐지 뭐지어색한 정막이 2-3 흐른후 다시 물어보았습니다. What did you say? Would you say again? 사서는 다시, “is it 코라싸?”정말 모르겠다는 표정을 지으니까, 사서는 “it’s ok. Never mind”저도 그냥 그런 미소를 지으며 돌아서는데, 갑자기 저것이 뭔말인지 알아야 겠다는 의지가 불끈 솓아올랐습니다. 주먹을 쥐고 뒷목은 긴장되어 용기를 내어 다시 뒤돌아 사서에게 갔습니다. “I really want to know what you have said” 그러자 사서는 “is it cold outside?”라고 천천히 말해 주었습니다.  그때 당혹감이란. “밖에 추워요?”라고 지나가는 인사말로 물어 본것이었습니다. 옷차림때문에요. 그런데 귀에는콜드 아웃사이드 아니라 분명코라싸 들렸습니다. 그랬을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제게음절 대한 지식이 전무했습니다. 머리에는 cold콜드2음절로 자리를 굳건히 잡았습니다. 그러나 영어로는 1음절 syllable 단어입니다. 그들의 머리속에는 1음절 소리입니다. Outside 우리말로 5음절같지만, 이들에게는 [au] 이중모음으로 1음절 소리입니다. [] [] 붙어서 아주 작게 사그러지는 소리입니다. Cold outside 마치 사서는 정확하게 3음절로 발음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귀에 [코라싸] 들렸던 것입니다. “ 것은 Cold d out 붙어서연음 일어난 것이고요. 이때 d 우리말 ㄹ처럼 변한 것입니다.

     

    1년이 지나 다시 가을이 시작되었습니다. 추위를 타는 저는 어김없이 두꺼운 옷을 꺼내입었습니다. 이번에는 그로서리 마켓에서 물건을 계산하는데, 판매원이 저에게 똑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is it 코라싸?” 질문에 그때는 “not really. I just feel like wearing this”하며 넘어갔지요. 1년전에 도서관에 있어던 일들이 머리속에 스쳐갔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