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재쌤 Writing Club 학생들의 후기
    영어 글쓰기 Writing 2021. 3. 19. 12:17

    youtu.be/0Zqx3iupgAM

    2021년 3월 13일은, BICA (www.bica-tx.org) 의 Writing Club 의 마지막 수업이 있었습니다.

    한학기에 9주에서 10주 정도 모이는데요, 중학생 연령의 아이들 12명에서 -14명이, 90분에서 120분, 모여서 매주 에세이를 쓰고 서로 나누고, 교사인 저는 에쎄이를 효과적으로 쓰기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마지막날 10여분 정도는 지난 학기를 돌아보며 어떤 점이 좋았는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물론 제가 듣고 있으니 좋은 말들 위주로 해주었겠지만요. ^^ 10여분 짜리를 3분정도로 줄여서 편집했습니다. 


    ---------------------------------------------------------
    어머님들이 최근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보내주셨어요. 제가 요청하고 카톡으로 보내주신 것들이라 좋은 말들만 써주신것을 감안해주세요.



    1) 에세이 주제는 어떠했나요?
    주제가 참신하고 좋았습니다. 선생님께서 많은 생각 끝에 주제를 선정하고 각 주차별 액티비티를 정해주신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회 문제나 아이들 나이대에 맞는 주제 그리고 신앙적 가치를 돌아볼 수 있는 주제 등 여러가지를 두루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그냥 주제를 던져주고 에세이를 쓰라고 한 것이 아니라 관련된 영화를 보거나 액티비티를 하면서 생각과 마음을 넓히는 계기로 삼아주신 것도 참 좋았습니다.

    2. 교사의 티칭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번 수업에서 제일 좋았던 점은 선생님이 각 학생에게 매주 피드백을 제공해주시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신 것입니다. 에세이 쓰는 방법론에 대해 지식적으로 배울 수도 있지만 그걸 직접 실행해보고 피드백을 받고 또 어느 부분이 미흡했는지 보완해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선생님 입장에서는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방법이겠지만 아이들에게는 제일 좋은 학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제 **이가 자기 라이팅 수업 등록시켜줘서 너무 고맙다고 저한테 그러더라구요 five-paragraph essay 쓰는 거, thesis statement 이런 거 처음 배웠다고, 너무 많이 배웠다고 하더라구요 정말 감사드려요!!

    6학년 ♡♡♡어머님
    --------------------------------------------------------------------------
    1) 에세이 주제는 어떠했나요?

    1.다양하고 쉽게 접근할수 있는 주제를 통해 깊이있는 생각과 창의적인 글쓰기를 유도하는 하는 부분이 좋았다.  특히 최근 대두되는 문제들 예를 들어 코비드영향  및 이로인해 내가 사회에 기여할수 있는 일들에 대해 생각하고 나의 장점과 단점(실패)들에 심도있게 고민해보고,좋은 영화를 보고 느낀점. 유명한 사람들에 대해 글로 묘사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알게 모르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시간인듯 하다.

    2) 교사의 티칭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사의 티칭을 통해 글쓰기 뿐만아니라 인생 또한 더 넓은 세계관을 갖게 되었다.  위트있고 친절함과 강도있고 절도있는 카리스마적 가르침속에서 아이들이 생각하는 힘이 한뼘 더 자란듯 하다.


    3) 그룹에 참여의 좋은 점은 무엇이었나요?

    다양한 주제로 친구들과 대화할수 있는 계기가 되어 주었다. 평소에는 이런 주제들로 친구들과 대화하 일이 없기때문이다.

    4) 학부모 1:1 연말(Academic year) 상담은 어떠했나요?
    아이의 잘한 부분 부족한 부분을 꼭꼭 짚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5) 더해주실 말씀은?
    제 아이는 글쓰는 걸 좋아했지만 그냥 글을 장황하게 쓰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롸이팅 수업을 통해서 글을 잘 쓰는 스킬이 더해져서 글쓰는ㅂ 방법이 수업 전후가 확연히 표시나요. 예를 들어 도입(hook), 설명, 결론(conclusion) 표현방법이나, 다양한 단어 선택으로 글쓰는 퀄러티가 향상 되었습니다. 

    7학년 ♤♤♤어머니
    --------------

    1) 에세이 주제는 어떠했나요?
    가장 가까운 것(나를 들여다 보는 것), 그리고 시야의 범위를 넓혀 이웃, 사회로 확장된 주제 등을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주제였습니다.

    2) 교사의 티칭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Class 시작 전부터 학생들이 지켜야할 규칙들을 명확히 제시해 주어 그룹으로 하는 수업이 질서 안에서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이끔과 동시에 규칙과 약속을 지키는 것의 유익을 경험하도록 하였습니다.
    과제 및 수업 초반에 성경말씀을 읽는 것은 학생들이 삶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를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하였습니다.

    3)온라인 수업의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수업이 온라인으로 제공되었기에 먼 거리에서도 보기 드물게 완성도 높은 그룹 수업 활동에 편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오히려 이점이 되었습니다.

    4) 14명의 그룹에 참여의 좋은 점은 무엇이었나요?
    여러 다른 학생들의 의견과 글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점, 그리고 소그룹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었습니다.

    7학년 ●●●어머님
    -----------------------------------------------------------

     

    1) 에세이 주제는 어떠했나요?

    - 먼저 전반적으로 에세이 주제는 다양해서 좋았습니다. 그 많은 주제들 중에서도 우리 아이는 두번째 에세이가 자신의 강점에 대해 쓰는 주제라 가장좋았다고 합니다. 아마도 초반에 잘 모를 때 썼던 글이라 더 애정이 가는가 봅니다. 매 수업의 주제가 일상에서 생각해보고 있었던 것과 생각해 보지도 못했던 주제들을 접할수있어서 좋았습니다.  

     

    2) 교사의 티칭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ㅡ>선생님께서 매주 학부모 중보기도팀에 올리는 기도 제목을 보며, 이 수업을 위하여 기도로 수업을 준비하시는 모습과 또한 아이의 글에 첨삭을 해주시면서 꼼꼼하게 조언을 적어주시고, 칭찬도 낌없이 해주시는 모습에 감동받았습니다. 

     

    3)온라인 수업이었는데 어려운 점은 없나요?

    ㅡ>온라인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수업 준비물을 통하여 현장감 있어서 좋았고, 오히려 온라인 수업이라 다양한 친구들도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토요일 가족 모두 각자 개인적인 스케줄있어서 픽업하는  복잡함이 사라져서 온라인수업의 강점이 더 두드러진것 같습니다.

     

    4) 13명의 그룹에 참여의 좋은 점은 무엇이었나요?

    - 우리 아이에게 물어보니 Break out rooms 를 통하여 친구들과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친구들의 생각을 나눌수있었고, 여러 친구들과 공감하며 자신의 생각에 반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좋은 계기가 되는것 같아 뿌듯했다고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우리 아이의 생각과 실력이 한층 더 증진할수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5) 학부모 1:1 연말(Academic year) 상담은 어떠했나요?

    - 글쓰기는 모국어인 한글로 쓰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온지 얼마 안되는 제 아이의 경우 영어로 전혀 글을 써본적도 배운 적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솔직히 큰 기대가 별로 없었습니다. 준비가 전혀 안 된 아이를 수업에 참여하게 해주시는 것 만으로도 감사했었습니다. 선생님의 꼼꼼한 피드백과 가르침으로 아이의 마지막 Essay 를 보고 저와 남편은 크게 감동받고 기뻤습니다. 아이의 에세이에 대한 선생님의 자세한 피드백과 가르침이 아이의 자존감을 더 높이고 더 발전할수있게 길을 만들어주었다는 것을 이번 학부모 1:1 미팅에서 깨닫게 되어 정말 기쁘고 안심할수있었습니다.

     

    6)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일단 아이이의 말로는 너무 좋고 완벽한 수업이라 개선해야할 점이 전혀 일절 없었다고 합니다.

    저 역시 아이가 아침일찍 8시 일어나서 공부의 집중하는 모습을 보고 개선해야할 점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이른 아침 13명의 친구들을 위해 열정적인 수업으로 이끌어 주신 선생님께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7학년 어머니
    --------------------------------------------

    댓글 0

Designed by Tistory.